임상시험 정보/Lab 검사 결과 해석

[기증자 적합성 평가] 거대세포바이러스 (CMV) 검사 항목 및 결과

보라곰PM 2023. 2. 13. 11:09

대상자 선별 검사 시 실시하는 항목 중 거대세포바이러스(CMV)에 대한 내용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세포치료제 원료로 사용하기 위한 기증자 선별 검사에서 확인해야 하는 항목 중 CMV가 있습니다. (제대혈과 같이 백혈구 등이 풍부한 경우) 검사 항목, 방법과 결과 해석에 관하여 작성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세포치료제 기증자 적합성 평가 가이드라인 참고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5)

식품의약품안전처>법령/자료>법령정보>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민원인안내서 | 식품의약품안전처 (mfds.go.kr)

 

식품의약품안전처>법령/자료>법령정보>공무원지침서/민원인안내서>민원인안내서 | 식품의약품

세포치료제 기증자 적합성 평가 가이드라인 첨단재생바이오법령의 기증자 적합성 평가 방안을 반영한 "세포치료제 기증자 적합성 평가 가이드라인(민원인 안내서)"를 개정하였으니, 업무에 참

www.mfds.go.kr

 

과거 2016년 8월 기준으로는 CMV 항체에서 양성으로 확인될 경우 CMV NAT을 추가로 진행하는 것으로 되어있었으나, 

2021년 5월로 개정되면서 CMV 항체, CMV NAT 검사를 모두 진행하여 음성 확인을 해야 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거대세포바이러스 (CMV)란?

<출처 : What Is Cytomegalovirus- CUSABIO>

* 거대세포바이러스 (Cytomegalovirus; CMV)

거대세포바이러스는 헤르페스과에 속하는 제5형 인간 헤르페스바이러스 (Human Herpesvirus 5; HHV-5)에 감염된 바이러스이며, 일정 기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활동한다.

침, 소변, 콧물 등 체액으로 배출되며, 단순 접촉보다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밀접한 접촉을 통해서 전파된다. 우리나라 성인은 이미 감염이력이 많고, 성인의 경우 증상이 미미하지만 임신한 여성이 감염된 경우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바이러스가 전달될 수 있다. (1차 감염의 경우) 선천성 CMV 감염 시 난청, 시력장애, 정신지체 등 각종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태아감염 시 발생되는 정신지체장애는 다운증후군 다음으로 확률이 높은 질환이다.

 

[진단 및 검사]

1. CMV 항체 검사 (Anti-CMV IgG, Anti-CMV IgM)

CMV에 감염되어 체내에 항원이 들어오면, 인체에는 항원에 대한 항체를 생성하게 된다. 바이러스 감염 시기에 따라 생성되는 항체 종류로는 아래와 같으며, 확인되는 항체 종류에 따라 CMV 감염 시점을 추측할 수 있다.

 

* CMV IgM

CMV 초기 감염 시 검출됨.

1차 감염으로 추정되며, 정확한 감염 여부 및 활동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CMV PCR (NAT) 검사를 진행한다.

 

* CMV IgG

CMV에 감염된 이력이 있는 경우.

한번 감염되면 IgG는 영원히 검출되므로 과거에 감염된 것인지, 현재 감염되어 있는 것인지 확정 지을 수 없다. 

참고로 우리나라 성인은 CMV 감염률이 매우 높으므로 정상면역을 가진 경우 별다른 증상을 나타내지 않고

CMV 항체 검사 시 IgG 양성으로 뜰 가능성이 매우 높다. 

 

IgG는 과거 감염된 경력이 있을 시에도 양성으로 뜨기 때문에 IgG의 항원-항체 결합력을 통해 감염 시기를 추정하는 검사(CMV IgG Avidity)가 있다. 이는 진단검사 기관인 이원의료재단의 블로그에서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태아의 선천성 CMV 감염 확인을 위한 검사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또는 IgG 항체 검사 후 2-3주 뒤 다시 검사하여 IgG의 항체량이 증가하였을 경우 감염으로 추정할 수 있다.

 

단, 면역체계에 이상이 있을 경우 감염되었음에도 정상적으로 항체가 생성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CMV 감염 시 나타나는 증상이 발견되는지 등 의료진의 종합적인 임상진단이 필요하다.

 

2. CMV NAT 검사

NAT (Nucleic Acid Amplification Test)는 보통 PCR 검사를 의미하는데, 특정 핵산 서열을 검출하는 방법으로 CMV NAT라고 하면 CMV의 염기서열(유전물질-DNA 또는 RNA)을 가지고 있을 경우 무한 복제를 통해 CMV가 있는지 없는지를 더욱 명확히 확인할 수 있다. 항체 검사의 경우 항원이 들어온 후 잠복기를 가지다가 항체가 생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있으므로, 초기 감염 확인이 어려울 경우 PCR로 조기 진단이 가능하다. PCR 검사에서 양성 결과가 나올 경우 CMV 감염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단, DNA 오염 등으로 인한 위양성 결과, 잠복 감염/활성 감염 등을 구분할 수 없다.)

 

3. 대상자 적합성 평가

CMV 항체 검사, CMV NAT 결과에 따른 기증자 적합성 평가 해석을 정리하였다.

이는 각 대상자의 과거 감염력 및 추가 검사 결과 등을 포함하여

의료진의 종합적인 판단이 필요하므로, 절대적인 결과/해석이 아님을 밝힌다.

CMV 검사 CMV Ab IgG CMV Ab IgM CMV PCR
(NAT)
결과/해석
CASE 1 Negative Negative Negative 적합 / 미감염
CASE 2 Negative Negative Positive 부적합 / CMV 극초기 감염
(항체 생성 전)
CASE 3 Negative Positive Positive 부적합 / CMV 초기 감염
CASE 4 Positive Negative Negative 적합 / 과거 CMV 감염으로
항체 보유
CASE 5 Positive Positive Positive 부적합/초기감염 or 재활성

 

 

[출처]

1. 거대세포 바이러스 질환 | 질환백과 | 의료정보 | 건강정보 | 서울아산병원 (amc.seoul.kr)

2. 태아의 선천성 CMV 감염 확인을 위한 검사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3. 세포치료제 기증자 적합성 평가 가이드라인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5)

4. HJ Shin at al., Korean J Clin Pathol 1998; 18: 452-7 (대한임상병리학회지 제 18권 제 3호 1998)

 

 

공부하며 작성한 글이며,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